IT 인터넷

windows 10 복사 붙여넣기 단축키가 잘 안될 때 해결하는 법

슬픈 페페 2021. 3. 19.

얼마 전 windows 10 자동 업데이트가 실패하기 시작하면서 자체 기능인 PC 초기화를 활용해 윈도우 10을 2004에서 20h2로 거의 강제 업데이트하게 되었다. 완료 후 시작 버튼을 눌러봤더니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자체 앱들이 꽤나 많이 깔려 있었다. 사용 안 하는 건 좀 지워지게 해 주지....

 

윈도우10-복사-붙여넣기-안될때
복사-붙여넣기

 

아무튼 이번 20h2 업데이트 버전은 오류가 많은 것 같다. 그중에 하나가 복사, 붙여 넣기가 안되는 것인데 이게 아예 안된다고 말하기엔 애매하다. 되긴 되는데 되다가 안 되다가 또 어쩔 땐 알트탭으로 브라우저 화면 전환을 몇 번 하면 덮어쓰기 형식으로 글이 엄청 길어져있는 경우도 있더라.

 

혹시 복사, 붙여넣기가 잘 안 될 때 OBJ라고 글 본문에 눈으로 확인하기 힘들 정도로 작은 아이콘이 생긴 것을 본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난 OBJ라는 아이콘을 볼 때면 내가 쓴 글이 2~3번 자동 복붙이 되어 있는 현상을 자주 봤다. 검색을 해봐도 뭘 의미하는지 찾아지지 않더라.

 

반응형

 

해결법을 찾아 명령 프롬프트까지 만져가며 따라 해 봤지만 아무런 소득도 없었고 원격 데스크톱 설정을 건드려보라는 포스팅도 봤지만 애초에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안 해놨으니..... 그렇게 골머리를 앓고 있다가 찾은 방법이 있는데 제목이 개똥 같아서 지나쳤던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 글이었다.

 

해당 증상의 원인이 무척 많지만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프로세스, 계정 손상 또는 레지스트리 수정이 원인으로 보인단다. 이렇게 보니 결국 시스템이 어디선가 꼬였다는 말이다. 생각해보면 ctrl+c나 ctrl+v를 눌렀을 때 복사가 먹힐 때가 있고 안 먹힐 때가 있고 전혀 다른 글로 바뀌었을 때가 있었으니 단축키 실행 프로그램 어디선가 오류가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시스템-구성-사용안함
시스템-구성

 

해답은 간단했는데 시스템 구성으로 가서 서비스 탭으로 이동한 후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숨기기에 체크한 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쓸데없이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을 중지시키고 재부팅하는 것이다. 내용물을 보아하니 단축키가 겹친다기보다 내부 시스템끼리 충돌했던 것 같다.

 

이렇게 설정한 뒤로 며칠이 지난 지금까지 윈도우10에서 OBJ 아이콘도 안 뜨고 복사, 붙여 넣기가 잘 되고 있다. 여기서 안되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일 손상 검사를 하라는데 거기까진 안 가서 좋네. 처음엔 로스트아크와 단축키가 겹쳐서 그런 건가 싶어서 게임을 새로 까는 뻘 짓도 했었는데 왜 그랬나 싶다.

 

그나저나 지금도 궁금하다. 도대체 OBJ는 뭘까 대체?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