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티스토리에 웹페이지 로고 파비콘을 만들어서 적용 시켜보자

슬픈 페페 2021. 3. 14.

티스토리가 갑자기 네이버, 다음에서 저품질 전조현상 비슷한 게 발생하기 시작했다. 갑자기 유입수가 떨어지기 시작하길래 검색란에 내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했더니 블로그는 뜨는데 사이트가 안 뜨더라. 일단 다음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고 힌트를 받는다면 카카오톡으로 또 문의를 해서 해결해 볼 생각인데 네이버는 C-rank 알고리즘 특성을 생각하며 한동안 블로그를 방치한 채 지켜볼 요량이다. 상업성, 광고성 같은 글이 아닌 정보성 글만 올렸다가 저품질에 빠졌으니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 않을까 싶다.

 

웹페이지-로고-파비콘-만들기
파비콘-만들기

 

새로 티스토리 블로그 하나를 파서 스킨부터 링크 주소를 포함한 관리 설정까지 만져가다가 파비콘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됐고 좀 알아봤더니 우리가 브라우저를 띄울 때 상단 꼭대기에 작은 탭들을 마우스로 움직이면 웹페이지의 위치를 옮길 수 있는데 이때 가장 앞에 보이는 작은 이모티콘을 파비콘이라고 한다더라. 웹페이지의 로고 개념이랄까?

 

웹페이지-로고
로고

 

이렇게 표시된 아이콘들인데 이왕 알게 된 거 한 번 만들어 볼까? 싶은 생각에 도전해봤다. 사실 너무 쉬워서 허탈하더라. 파비콘을 만들어주는 무료 사이트가 많았는데 대부분 영어라 이왕이면 한글을 지원하며 보기 쉬운 무료 파비콘 제너레이터 사이트를 이용했다. JPG / PNG / Gif 를 모두 한 번에 지원하니 사이트 몇 군데를 들릴 이유도 없다.

 

 

무료 파비콘 제너레이터 –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혹은 나만의 이미지를 이용하거나

웹 사이트 파비콘을 생성해보세요 - 매우 빠르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갤러리에서 선택하거나 나만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해보세요 (지원형식: GIF, JPG, PNG)

www.websiteplanet.com

 

무료-파비콘-제너레이터-생성기
생성기

 

파비콘 생성기의 사용법은 정말 간단한데 1:1 비율의 이미지 하나를 제작해서 끌어다 넣으면 알아서 16x16 ICO 파일로 만들어 준다. 추가로 코드를 복사해서 티스토리가 아닌 다른 도메인 html의 <head>와 </head> 사이에 집어넣으면 적용한 사이트의 파비콘도 적용이 된다. 

 

아이콘과-파비콘
아이콘

 

난 처음에 적용시켰을 때 내 생각과는 다르게 이미지가 너무 뿌옇게 보이길래 잘 못 만든 줄 알고 서너 차례 재시도 했었다. 도저히 선명하게 만드는 법을 몰라 살짝 짜증 섞인 상태로 변경 사항 적용을 눌렀더니 실제로 보니까 뿌옇게 퍼진 자국이 아예 없었다.

 

그냥 포스팅만 생각하면서 티스토리를 관리할 땐 딱 필요한 것 외에 특별히 꾸밀 필요가 없고 페이지 로딩 최적화를 위해서라도 단순하며 직관적인 게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소소한 것들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꾸며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